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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untain & Temple.......
산과 절
절에 가서 주련(柱聯) 보고 ... 산에 가서 산을 보고 .....
작성자 남건호
작성일 2018-05-13 (일) 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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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천산(剛泉山) 강천사(剛泉寺)
 2018년 5월 13일
 
강천사(剛泉寺)는 전라북도 순창군 팔덕면 청계리에 있는 대한 불교 조계종 제24교구 본사 선운사의 말사이다.
 

887년(진성 여왕 1)에 도선 국사(道詵國師)가 불교의 전파를 위해 전국을 수행 다니던 중 전라북도 순창군 팔덕면 청계리 광덕산(廣德山) 줄기에 호남의 금강산으로 천태만상(千態萬象)의 기암절벽과 굽이굽이 맑은 물이 사계절을 흐르는 천고(千古)의 빼어난 절경에 강천사[옛 이름은 복천사(福川寺, 福泉寺)]를 창건하였다. 
 
병풍폭포

당시에는 강천사를 중심으로 국가적으로는 호국 사상과 개인적인 기복 신앙 및 인과응보적 업설이 불교의 전생설과 습합(習合)되어 매우 빠르고 깊숙하게 뿌리내리고 있었다. 강천사에 소속된 암자로는 명적암(明寂庵)·연대암(蓮臺庵)·용대암(龍臺庵)·왕주암(王住庵)·지적암(智積庵)이 있었다. 특히 왕주암은 고려 왕 태조(太祖)[918~943년 재위]가 후삼국(後三國)을 통일할 때 먼저 후백제(後百濟)를 견제하기 위하여 후방 요충지인 금성(錦城)[지금의 나주]을 점령한 일이 있었는데, 그 때에 태조가 이 절에서 머물렀던 일이 있었다. 이를 계기로 왕주사라 명명하게 되었다. 
 
숲속산책로 녹음 (맨발로 걷기)


1316년(충숙왕 3) 덕현 선사(德賢禪師)가 오층 석탑과 12개의 암자를 창건하여 사세(寺勢)를 확장하였으며, 조선 시대 1482년(성종 13)에 작성된 「강천사 모연문」의 기록을 통해 강천사가 이 해에 신말주(申末舟)의 부인 설씨의 시주를 받아 중창되었음을 알 수 있다.

안양루


이후 강천사는 임진왜란을 겪으면서 불타 없어지게 되었으며, 1604년(선조 37)에 태능(太能) 소요 대사(逍遙大師)가 중창하면서 옛 위용을 갖추게 되었다. 1760년(영조 36) 경진판 『옥천 군지(玉川郡誌)』에 의하면 강천사는 불전이 3개소, 승방이 12개소이며, 명적암·용대암·연대암·왕주암·적지암 등 강천사에 속한 암자가 12개가 있었으며 그 당시 500여 수도승이 살던 대거찰이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 후 1855년(철종 6) 금용당(金容堂) 선사에 의해 중창되었으나 1950년 6·25 전쟁으로 인해 보광전, 칠성각, 첨성각의 당우가 모두 불탔다. 당시 강천사에는 비구니들이 주로 머물렀는데 그 까닭은 창건자 도선 국사의 “머리카락과 수염이 없는 사람이 있어야 빈찰(貧刹)이 부찰(富刹)로 되고 도량이 정화된다.”라는 예언을 따랐기 때문이다. 그 후 승려 김장엽이 1959년에 새로 중창하였고, 1992년 보광전을 대웅전으로 바꾸었다.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대웅전

 
대웅전 주련

 
天上天下無如佛 천상천하무여불 : 천상천하 어느누가 부처님과 견주리오
十方世界亦無比 시방세계역무비 : 시방세계 둘러봐도 비길자가 전혀없고
世間所有我盡見 세간소유아진견 : 이세상에 모든것을 남김없이 살펴봐도
一切無有如佛者 일체무유여불자 : 부처님을 따를자가 천지간에 전혀없네
* 석문의범(釋門儀範) 제1장 송주편(訟呪篇) 2 장엄염불(莊嚴念佛) 
 
강천사 오층석탑
 
 
심우당

 
심우당 주련
 
月照諸品靜 월조제품정 : 달은 밝고 모든 것 고요하니
心持萬緣輕 심지만연경 : 마음속 만가지 인연이 가볍네
知機心自閒 지기심자한 : 원리를 알면 마음 절로 한가로워
獨坐一爐香 독좌일로향 : 홀로 앉아 한줄기 향피우며
金文誦兩行 금문송양행 : 두 줄기 경문을 외워보네 
 
종각

 
등산로 안내
 
 
구름다리
 
 
민들레와 긴노린재
      

엉겅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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