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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지리 기초이론
 
오 행 론 (五 行 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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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六氣의 運動原理

bullet_pieces.gif   3.3    六氣의 運動原理
   六氣의 變化圖를 살펴보면 寅卯辰.巳午未.申酉戌. 亥子丑은 각각 春夏秋冬에 位置하고 있다. 그러므로 四季나 四方이란 것도 각각 한 개의 槪念인 이상 반드시 本中末의 原則이 適用된다. 다시말하면 한 개의 物이나 事는 그 存在하는 自體부터가 벌써 어떠한 中心이 있어서 그 中心으로 부터 本末이나 始終이 成立된 후에 存在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亥와 丑은 子의 本末이며 寅과 辰은 卯의 本末이며 巳와 未는 午의 本末이며 申과 戌은 酉의 本末이다. 고로 東西南北이나 春夏秋冬의 境遇도 마찬가지이다.  이와 같이 四正位의 中은 보佐役들을 가지고 있으니  그것이 바로 本末이나 始綜이 될 것 이므로 亥는 子의 相位요, 寅은 卯의 相位요, 巳는 午의 相位요, 申은 酉의 相位인 것이다. 여기서 寅申巳亥를 子午卯酉의 相이라 한 것은 바로 寅申巳亥의 도움을 받아서 子午卯酉가 四時를 主裁한다는 뜻이다.  실로 亥水는 子水의 준備이며, 申金은 酉金을 準備하는 補佐役인 것이다. 그다음 丑未辰戌은 子午卯酉.四正位의 維位이며 中位이다. 維라는 말은 얽어매는 位라는 뜻인데 가장 正當 公平하게 얽어매는 것이므로 中위라 한다.  이뜻은 鬪爭만을 일삼는 木火.金水가 모두 辰戌丑未에 얽혀져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事物에 있어서 綜末은 가장 危險한 곳인데 天道는 對備策으로 公正無私하고 中和性이 있는 丑未辰戌의 土를 配置해 둔 것이다.
  六氣가 運動하는 狀態를 水에서 살펴보면
四正位인 子午卯酉가 20  
四酉位인 辰戌丑未가 25  
四象位인 寅申巳亥가 20  으로 合 65인데 太元인  一字는 運動하지 않으므로 空으로하여 除하면 바로 64卦의 運動原理가 여기서 나오는 것이다.
  反面 四方別로 各各 方位가 차지한 數를 合해 보면
亥子丑(冬) 11  (子의 1은 運動하지 않기 때문에 不用)
寅卯辰(春) 16
巳午未(夏) 19
申酉戌(秋) 18  이되니 이것은 바로 四季節의 分合狀態가 겨울의 擴長率은 64/11이요, 봄의 擴長率은 64/16이요, 여름의 擴長率은 64/19요, 가을의 擴長率은 64/18이라는 말이다. 이것을 여기서 좀더 敷衍하면 三天 兩地運動의 象이 되는 것이다. 즉 가장 擴長率이 높은 夏秋는 19+18=37이고 가장 낮은 冬春은 11+16=27이다. 그러므로 天運動,즉 陽運動期는 37이고 地運動즉, 陰運動期는 27인 바 大略 夏秋는 三川作用이고 冬春은 陽地作用인 것이다. 그런데 왜 正確히 맞지 않는가 하면 地軸의 傾斜 때문이다. 三天兩地의 根據는 28宿중 14宿은 乙丙丁戊己庚(申)의 六位間에 位置 하였고 또다른 14宿은 申壬癸甲(乙)의 4位間에 位置하여 天體가 三天 兩地로 되어 있기 때문인 것이다. 그래서 地球의 軸이 傾斜지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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