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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지리 기초이론
 
나 경 론 (羅 經 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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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경(羅經) 6층 - 인반중침(人盤中針)

이십팔수(二十八宿)는 고인(古人)이 방위(方位) 및 일시(日時)의 길흉(吉凶)을 추론(推論)하는 이론(理論)에 의거(依據)하는 중요(重要)한 하나였다. 이십팔수(二十八宿)의 기원(起源)은 매우 빠른데, 최초(最初)에 고인(古人)이 일(日)ㆍ월(月)ㆍ오성(五星)의 운행(運行) 좌표(座標)의 이십팔조(二十八組) 항성(恒星){혹 성좌(星座)라고 칭함}을 관측(觀測)하여 만들어 사용하였다. 고인(古人)은 항성(恒星) 상호(相互)간의 위치가 항구(恒久)불변(不變)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일(日)ㆍ월(月)ㆍ오성(五星)이 운행(運行)하여 도달하는 위치(位置)를 설명하는데에 그들의 표지를 이용할 수 있었다. 장기(長期) 관측(觀測)을 경과(經過)하여 고인(古人)은 황도(黃道) 적도(赤道)부근(附近)의 이십팔개 성수의 좌표(座標)를 만들어 선후(先後)를 선택할 수 있었다. 그것들이 고리로 줄지어서 일(日)ㆍ월(月)ㆍ오성(五星)의 사방(四方)에 있기 때문에 흔히 일(日)ㆍ월(月)ㆍ오성(五星)이 머무는 장소(場所)를 본떠서 이십팔수(二十八宿)라 칭하게 되었다. 하늘에 별들이 있고, 땅에는 그 별들 하나 하나의 모양과 기운이 맺힌 산들이 그 모습대로 생겼다고 한다. 그 결과 만물은 산을 매개체로 하여 하늘의 기운을 닮은 천성(天性)을 유지하고 또 살아간다. 따라서 산은 그 속에 품고 있는 지기의 모양을 밖으로 드러낸 것으로, 실상은 하늘에 떠 있는 별들의 모양과 기운대로 모양을 갖추었다. 그러므로 주변의 산들을 살펴서 별들이 만물에 미치는 영향이나 효험을 판별할 수 있는 것이다.
6층 인반중침은 뇌문준(포의)선생이 천상의 28수를 지상의 방위에 대입하여 만든 것으로 혈 주변의 산(사격)의 방위를 측정하는데 사용한다. 모두 24방위가 배열되어 있는데 4층 지반정침에 비해 반위(7.5도) 뒤쪽에 놓여있다. 시계 바늘 방향을 순행으로 볼 때 반대 방향으로 7.5도 뒤에 있다. 그 이유는 물은 양이기 때문에 반위 앞서고, 산은 음이기 때문에 7.5도 역행된 것으로 24방위의 한 궁위는 15도이다.
묘나 혈지의 중앙에 나경을 정반정침하고 6층으로 사격의 방위를 측정하는데 주변 사격들이 혈을 도와줄 수 있는 방위에 있나 없나를 살펴보는데 사용한다.
하늘에는 수많은 별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인간이 살고 있는 지상에 조응(照應)하는 별은 해(日)와 달(月)을 비롯하여 금성(金星), 수성(水星), 목성(木星), 토성(土星), 화성(火星)등과 자미원(紫微垣, 亥方), 천시원(天市垣, 艮方), 태미원(太微垣, 巽方)과 28성수(星宿)가 있다.

28성수(星宿)는 청룡칠수 : 각(角), 항(亢), 저(氐), 방(房), 심(心), 미(尾), 기(箕)
                     현무칠수 : 두(斗), 우(牛), 여(女), 허(虛), 위(危), 실(室), 벽(壁)
                     백호칠수 : 규(奎), 루(婁), 위(胃), 묘(昴), 필(畢), 자(觜), 삼(參)
                     주작칠수 : 정(井), 귀(鬼), 류(柳), 성(星), 장(張), 익(翼), 진(軫) 이다.

천문열상지도(天文列象之圖)

 
 


이러한 별들은 지상에 조임(照臨)하여 산의 형태를만들고, 산을 혈에 비추어 인간의 길흉화복에 관계한다. 천상의 별과 지상의 산이 서로 조응하여 혈에 비추는 방위가 바로 6층 인반중침이며, 이를 서로 작용시키는 오행은 성수오행(星宿五行)이라는 특수오행이다.

성수오행(星宿五行)과 28성수(二十八星宿)와 형상(形象)


28

太陽火(日) 太陰火(月)








鹿


























성수(星宿)중의 소속(所屬)은 4수(水),4목(木), 4금(金),4 토(土)인데 오직 화(火)만은 12개가 있다. 즉 허(虛), 성(星), 방(房), 묘(昴)는 태양화(太陽火) 일(日)에 속하며 4 군화(君火)이고, 위(危), 장(張), 심(心), 필(畢)은 태음화(太陰火) 월(月)에 속하며 4 상화(相火)이고, 그리고 미(尾), 자(觜), 익(翼), 실(室)의 4개 정화(正火)가 있어서 화는 모두 12개가 된다. 발사법 가운데 12화(火)가 있다고 한 것은 바로 이것을 일컫는다. 자오묘유, 자(子) 허일서(虛日鼠), 오(午) 성일마(星日馬), 묘(卯) 방일토(房日兎), 유(酉) 묘일계(昴日鷄)이고, 원래 일(日)은 태양화(太陽火)에 속하고, 이 네 성수는 화(火)로 셈한다. 감경병임, 갑(甲) 심월호(心月狐), 경(庚) 필월오(畢月烏), 병(丙) 장월록(張月鹿), 임(壬) 위월연(危月燕)이고, 원래(原來) 월(月)은 태음화(太陰火)에 속하고, 이 네 성수는 화(火)로 셈한다. 건곤간손, 건(乾) 규목랑(奎木狼), 곤(坤) 정목안(井木犴), 간(艮) 두목해(斗木蟹), 손(巽) 각목교(角木蛟)이고, 이 네 성수는 목(木)에 속한다. 을신정계, 을(乙) 저토학(氐土狢), 신(辛) 위토치(胃土雉), 정(井) 류토장(柳土獐), 계(癸) 여토복(女土蝠)이고, 이 네 성수는 토(土)에 속한다. 진술축미, 진(辰) 항금룡(亢金龍), 술(戌) 루금구(婁金狗), 축(丑) 우금우(牛金牛), 미(未) 귀금양(鬼金羊)이고, 이 네 성수는 금(金)에 속한다. 인신사해는 수(水)에 속하고, 화라이경(火羅離經)의 인궁(寅宮)은 우(右) 미화호(尾火虎), 좌(左) 기수표(箕水豹)이고, 신(申)의 우(右) 자화후(觜火猴), 좌(左) 삼수원(參水猿)이고, 사(巳)의 우(右) 익화사(翼火蛇), 좌(左) 진수인(軫水蚓)이고, 해(亥)의 우(右) 실화저(室火猪), 좌(左) 벽수유(壁水貐)이고, 이 네 성수는 오른쪽은 화(火), 왼쪽은 수(水)이다.

발사법(撥砂法)
건곤간손시목향(乾坤艮巽是木鄕) 
인신사해수신당(寅申巳亥水神當)
자오묘유화의상(子午卯酉火依相)
진술축미금위국(辰戌丑未金爲局)
을신정계토상상(乙辛丁癸土相傷)

乾坤艮巽

甲庚丙壬   子午卯酉

乙辛丁癸

辰戌丑未

寅申巳亥


이십팔수(二十八宿)의 분경오행(分經五行)을 살펴보면 그 사(砂)와 혈(穴)의 생왕노살설을 논하는데 나를 생하면 생(生)이 되고, 내가 생하면 설(泄)이 되고, 나를 극하면 살(煞)이 되고, 내가 극하면 노(奴)가 되고, 비화(比和)하면 왕(旺)이 된다. 그 법(法)은 혈상(穴上)에서 사(砂)를 측정하여 어느 성수의 각도 위에 사(砂)가 일어났는지를 보아서, 곧 좌(坐)의 분경(分經)을 어떤 도(度)를 따라서 그 생(生)ㆍ왕(旺)을 거두고 그 살(煞)ㆍ설(泄)을 피한다. 만약 해산(亥山) 분경(分經)이면 실화(室火) 벽수(壁水) 이도(二度)인데 만약 외사(外砂)가 사수도(四水度)의 봉우리가 일어나면, 분경(分經) 벽수(壁水)는 왕(旺)을 만나게 되고, 분경(分經) 실화(室火)면 나를 극하여 살(煞)이 되는 것이다. 만약 외사(外砂)가 사목도(四木度)의 봉우리가 일어나면 분경(分經) 실화(室火)는 생을 만나게 되고, 분경(分經) 벽수(壁水)면 내가 생하여 설(泄)이 되는 것이다. 나머지도 이와 같이 추론한다. 소사(消砂)란 그 살(煞)설(泄)의 흉(凶)을 사라지게 하기 때문이고, 발사(撥砂)란 생왕(生旺)의 자리를 빼내는 것이다. 생사(生砂)는 빼어나고 귀하며, 왕사(旺砂)는 부(富)가 성(盛)하고, 노사(奴砂)는 재백(財帛)이 되고, 또한 녹(祿) 귀(貴)를 주관하고, 설기(泄氣)는 표령(飄零)하고, 살기(殺氣)는 화(禍)로 끊어진다.
→ 상생(相生) :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 금생수(金生水), 수생목(水生木)
→ 상극(相剋) : 목극토(木剋土), 토극수(土剋水), 수극화(水剋火), 화극금(火剋金), 금극목(金剋木)
→ 육친(六親) .

아극시재위저노(我剋是財爲儲奴) : 내가 극하는 것은 재물로 노예를 쌓게 되고,
생아인수거양방(生我印綬居兩傍) :
나를 생하는 것은 인수로 양 옆에 거한다.

비화인재발과장(比和人財發科場) : 나와 같은 것은 인재로 과장이 발한다.
설아문장궁도저(渫我文章窮到底) : 나를 설하는 것은 문장으로 가난이 밑바닥에 이르지만

문변공명호우강(文邊功名好又强) : 문장 방면의 공명이 좋고 또 강하며,
극아관귀최난당(剋我官鬼最難當) : 나를 극하는 것은 관귀(官鬼)로 가장 감당하기 어렵다.

육친법 조견표(六親法 早見表)   子, 父, 財, 官, 兄弟
        砂格

         坐

乾,坤,艮,巽 甲,庚,丙,壬
子,午,卯,酉
乙,辛,丁,癸 辰,戌,丑,未 寅,申,巳,亥
乾,坤,艮,巽 比和者,兄弟
木=木 (吉)
生我者,父母
木生火 (吉)
剋我者,官鬼
木剋土 (凶)
我剋者,妻財
金剋木 (吉)
我生者,子孫
水生木 (半吉)
甲,庚,丙,壬
子,午,卯,酉
我生者,子孫
木生火 (半吉)
比和者,兄弟
火=火 (吉)
生我者,父母
火生土 (吉)
剋我者,官鬼
火剋金 (凶)
我剋者,妻財
水剋火 (吉)
乙,辛,丁,癸 我剋者,妻財
木剋土 (吉)
我生者,子孫
火生土(半吉)
比和者,兄弟
土=土 (吉)
生我者,父母
土生金 (吉)
剋我者,官鬼
土剋水 (凶)
辰,戌,丑,未 剋我者,官鬼
金剋木 (凶)
我剋者,妻財
火剋金 (吉)
我生者,子孫
土生金 (半吉)
比和者,兄弟
金=金 (吉)
生我者,父母
金生水 (吉)
寅,申,巳,亥 生我者,父母
水生木 (吉)
剋我者,官鬼
水剋火 (凶)
我剋者,妻財
土剋水 (吉)
我生者,子孫
金生水 (半吉)
比和者,兄弟
水=水=水 (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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