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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 시 판
Dhammapada
법구경
작성자 남건호
작성일 2017-09-07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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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211.xxx.19
제24장 애욕품(愛欲品) 욕망의 장

334
心放在婬行 欲愛增枝條 심방재음행 욕애증지조 :
방탕한 자의 욕망은 칡덩굴처럼 무성하게 자란다.
分布生熾盛 超躍貪果猴 분포생치성 초약탐과후 :
숲 속에서 열매를 찾아 나선 원숭이처럼 이승에서 저승으로 끝없이 헤맨다.

335
以爲愛忍苦 貪欲着世間 이위애인고 탐욕착세간 :
이 세상에서 천박한 집념과 불타는 욕망에 정복된 사람은
憂患日夜長 筵如蔓草生 우환일야장 연여만초생 :
근심 걱정이 쉬지 않고 자란다. 비 맞아 무성한 비라나 풀처럼
* 비라나 풀은 향내 나는 풀의 일종.

336
人爲恩愛感 不能捨情欲 인위은애감 불능사정욕 :
사람이 은애하는 감정에 빠지게 되면 능히 정과 욕망을 내려놓지 못한다.
如是憂愛多 潺潺盈于池 여시우애다 잔잔영우지 :
이와 같은 근심과 애욕이 많아지면 잔잔히 욕망의 연못을 채우느니라.
* (이 세상에서 천박하고 불타는 욕망을 억제한 사람은
온갖 근심 걱정이 말끔히 사라지리라. 물방울이 연잎에서 떨어지듯이)

337
爲道行者 不與欲會 위도행자 불여욕회 :
도를 수행하는 자는 욕망의 기회를 만들지 말아야 하네.
先誅愛本 無所植根 선주애본 무소식근 :
먼저 애욕의 근본을 잘라야 하고, 뿌리가 자라나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勿如刈葦 令心復生 물여예위 영심부생 :
마치 갈대를 자르듯이 마음으로 하여금 다시는 자라나지 못하게 하라.
* (여기 모인 그대들에게 알린다. 우시라 뿌리를 찾는 사람이
비라나 풀을 캐는 것처럼 욕망의 뿌리를 캐어내라.
그리고 갈대가 물결에 꺾이듯이 악마에게 꺾이지 않도록 하라.)
* 우시라는 갈대

338
如樹根深固 雖截猶復生 여수근심고 수절유부생 :
나무가 잘려 나가도 뿌리가 깊으면 새 움이 돋아나듯
愛意不盡除 輒當還受苦 애의부진제 첩당환수고 :
욕망의 뿌리를 뽑아내지 않으면 생사의 고통은 자꾸만 되풀이된다.

339
三十六使流 幷及心意漏 삼십육사류 병급심의루 :
쾌락으로 흘러가는 서른여섯 개의 거센 물결로 된
數數有邪見 依於慾想結 수수유사견 의어욕상결 :
잘못된 생각을 가진 사람은 탐욕에 덮인 야망의 물결에 휩쓸린다.

340
一切意流衍 愛結如葛藤 일체의류연 애결여갈등 :
모든 욕망의 물결은 사방으로 흐르고, 쾌락의 덩굴은 이리저리 뻗는다.
唯慧分別見 能斷意根原 유혜분별견 능단의근원 :
덩굴이 뻗어가는 줄 알고 있다면 지혜의 칼로 그 뿌리를 도려내라.

341
夫從愛潤澤 思想爲滋蔓 부종애윤택 사상위자만 :
인간의 쾌락은 지나치기 쉬워 그 애착은 축축하게 젖는다.
愛欲深無低 老死是用增 애욕심무저 노사시용증 :
환락에 빠져 쾌락을 찾는 사람은 삶과 늙음의 괴로움을 받는다.

342
衆生愛纏裏 猶兎在於置 중생애전리 유토재어치 :
육체의 욕망에 사로잡힌 사람들은 함정에 빠진 토끼처럼 맴돈다.
爲結使所纏 數數受苦惱 위결사소전 수수수고뇌 :
속박과 집착의 그물에 걸려 두고두고 괴로움을 받는다.

343
若能滅彼愛 三有無復愛 약능멸피애 삼유무부애 :
만약 능히 저 애욕을 멸하고자 하면 계정해가 있어야 다시는 애욕이 없게 된다.
比丘已離愛 寂滅歸泥洹 비구이리애 적멸귀니원 :
비구는 이미 애욕을 떠났기에 적멸한 니르바나로 돌아가리라.
* (육체의 욕망에 사로잡힌 사람들은 함정에 빠진 토끼처럼 맴돈다.
그러니 수행자는 자신의 분수를 알고, 육체의 욕망을 털어 버리라.)

344
非園脫於園 脫園復就園 비원탈어원 탈원부취원 :
욕망의 숲을 버리고 나왔으면서 다시 욕망의 숲에 마음을 기울이고
當復觀此人 脫縛復就縛 당부관차인 탈박부취박 :
욕망의 숲에서 벗어났으면서 또다시 욕망의 숲으로 달려가는 사람을 보라.
그는 겨우 속박에서 벗어났다가 다시 속박으로 되돌아간다.

345
雖獄有鉤鏁 慧人不爲牢 수옥유구쇄 혜인불위뢰 :
지혜로운 이는 쇠와 나무와 풀로 엮은 그 같은 사슬을 강하다고 하지 않는다.
愚見妻子息 染着愛甚牢 우견처자식 염착애심뢰 :
보석이나 귀걸이나 팔찌를 가지고 싶듯이, 자식과 아내를 대한 집착을 강하다고 한다.

346
慧脫愛爲獄 深固難得出 혜탈애위옥 심고난득출 :
지혜로운 이는 무겁고 풀기 힘든 그런 속박을 강하다고 한다.
是故當斷棄 不視欲能安 시고당단기 불시욕능안 :
사슬을 끊고 나서 미련이 없는 사람은 애정과 욕망을 버리고 수행자의 길을 간다.

347
以淫樂自裏 譬如蠶作繭 이음악자리 비여잠작견 :
애정에 걸려 있는 자는 욕망의 흐름을 따라간다. 거미가 자신이 만든 줄에 매달리듯이
智者能斷棄 不盻除衆苦 지자능단기 불혜제중고 :
그러나 지혜로운 사람은 탐욕과 집착을 끊고 온갖 고뇌도 떨쳐버리고 미련 없이 훨훨 떠나간다.

348
捨前捨後 捨間越有 사전사후 사간월유 :
앞과 뒤를 버리고 중간을 버리라. 생사의 저쪽 기슭에 이른 사람은
一切盡捨 不受生死 일체진사 불수생사 :
모든 것에서 마음이 벗어났으니 다시는 삶과 늙음의 업보를 받지 않으리라.
* 앞은 과거를, 뒤는 미래를, 그리고 중간은 현재를 뜻한다.

349
心念放逸者 見婬以爲淨 심념방일자 견음이위정 :
마음과 생각이 방탕한 자는 음탕함을 보고도 이로써 청정하다고 여긴다.
思愛意盛增 從是造獄牢 사애의성증 종시조옥뢰 :
은애하는 의식만 무성히 더하여 이를 좇아 지옥의 우리를 짓게 된다.
* (의혹으로 마음이 어지럽고 끈질긴 집착에 얽혀 욕망을 깨끗하다고 보는 사람은
갈수록 집착이 늘어나 속박의 끈이 조인다.)

350
覺意滅淫者 常念欲不淨 각의멸음자 상념욕부정 :
의식을 깨달아 음탕함을 멸한 자는 항상 욕망을 부정하다고 생각한다.
從是出邪獄 能斷老死患 종시출사옥 능단노사환 :
이를 좇아 삿된 지옥을 벗어나게 되고, 능히 늙고 죽는 근심마저 끊게 된다.
* (의혹이 사라짐을 기뻐하고 부정한 것을 부정하게 보고,
항상 생각이 깊은 사람은 악의 속박을 함께 끊을 것이다.)

351
無欲無有畏 恬淡無憂患 무욕무유외 염담무우환 :
욕망이 없으면 두려움도 있을 수 없고, 고요히 하면 근심도 걱정도 없게 된다.
欲除使結解 是爲長出淵 욕제사결해 시위장출연 :
욕망을 억제하고 맺힌 것을 풀어야 이로써 길이 생사의 늪에서 벗어나게 된다.
* (깨달음에 이르러 두려움이 없고, 욕망도 죄도 없는 사람은
이미 생사의 화살을 꺾었다. 이것이 마지막 몸이다.)
* 마지막 몸이란 탄생과 죽음의 순환(윤회)에서 벗어났음을 뜻한다.

352
盡道除獄縛 一切此彼解 진도제옥박 일체차피해 :
도에 매진하여 지옥의 속박을 제거하고, 일체의 애착과 욕망을 풀어내면
已得度邊行 是爲大智士 이득도변행 시위대지사 :
이미 득도하여 세속을 벗어난 행위라서 이를 크게 지혜로운 이라 한다.
* (욕망을 떠나 집착도 없고, 경전의 말씀과 그 뜻을 꿰뚫어
문장과 그 맥락을 알고 있으면 그는 마지막 몸을 가진 사람 그를 가리켜 크게 지혜로운 이, 또는 뛰어난 인물이라 부른다.)

353
若覺一切法 能不着諸法 약각일체법 능불착제법 :
만약 일체의 법을 깨닫고자 하면 능히 모든 법에 집착하지 않아야 한다.
一切愛意解 是爲通聖意 일체애의해 시위통성의 :
일체의 애욕을 의식에서 법어 놓아야 이를 성인의 뜻에 통한 것이라 한다.
* (나는 모든 것을 이겼고, 모든 것을 알았으며 무엇으로도 더럽힐 수 없다.
모든 것을 버렸고 집착도 다해 마음은 평화롭다. 스스로 깨달았으니 누구를 스승이라 부르리.)

354
衆施經施勝 衆味道味勝 중시경시승 중미도미승 :
진리를 베푸는 것이 최고의 베품이고, 진리의 맛은 맛 중의 맛이다.
衆樂法樂勝 愛盡勝衆苦 중락법락승 애진승중고 :
진리의 즐거움은 즐거움 중 으뜸이고, 욕망의 소멸은 모든 괴로움을 이긴다.

355
愚以貪自縛 不求度彼岸 우이탐자박 불구도피안 :
어리석어 탐욕으로써 스스로 결박되면 피안으로 건너가는 길 구하지 못한다.
貪爲愛欲故 害人亦自害 탐위애욕고 해인역자해 :
탐욕과 애욕이 되는 연고로 남도 해치고 또한 스스로도 해친다.
* (쾌락은 어리석은 자를 멸망케 하지만 생사의 저쪽 기슭으로 가는 이를 해칠 수는 없다.
어리석은 자는 쾌락의 욕망으로, 남과 함께 스스로를 망친다.)

356
愛欲意爲田 婬怒痴爲種 애욕의위전 음노치위종 :
애욕으로 의식의 밭을 삼으면 음탕함과 성냄과 어리석음의 씨앗이 된다.
故施度世者 得福無有量 고시도세자 득복무유량 :
이 같은 연고를 세간에서 건져 주는 자는 얻어지는 복도 헤아릴 수 없다.
* (잡초는 논밭을 망치게 하고, 욕정은 사람들을 망치게 한다.
욕정이 없는 이에게 바치는 공양은 큰 보상을 가져오리라.)

357
한문 미상
잡초는 논밭을 망치게 하고, 성냄은 사람들을 망치게 한다.
성냄이 없는 이에게 바치는 공양은 큰 보상을 가져오리라.

358
한문 미상
잡초는 논밭을 망치게 하고, 어리석음은 사람들을 망치게 한다.
어리석음이 없는 이에게 바치는 공양은 큰 보상을 가져오리라.

359
한문 미상
잡초는 논밭을 망치게 하고, 욕망은 사람들을 망치게 한다.
욕망이 없는 이에게 바치는 공양은 큰 보상을 가져오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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